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47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69 - 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또래괴롭힘 예방교육과 함께 자기주장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소재 S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10명, 통제집단 77명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래괴롭힘 예방교육 및 자기주장 프로그램은 10회기로 구성되었으며, 전반부에는 또래괴롭힘을 학급 모든 학생의 역동으로 보고 주변또래들의 또래괴롭힘 허용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킴으로써 학급의 규범이 또래괴롭힘에 대한 방어적 태도에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유도하였고, 후반부에는 자기주장 훈련을 실시하여 구체적인 개입방법을 교육, 훈련하였다. 연구 결과, 또래괴롭힘 예방교육 및 자기주장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가해자, 피해자의 역할빈도는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며 또래동조성 중 중립적 동조 또한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다만 방관자, 방어자의 역할빈도와 자기주장력에서 유의미한 변화는 시사되지 않았다. 이와 함께 또래괴롭힘 허용은 통제집단에서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실험집단에서는 미세한 증가에 그쳐 본 프로그램이 또래괴롭힘 허용의 증가를 막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결과들의 시사점과 본 연구의 의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에 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18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