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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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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48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09 - 2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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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과 그들을 둘러싼 체계(부모, 또래, 교사)와의 관계, 자아통제력 그리고 공격성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그리고 시간에 따른 변화를 기반으로 변수간의 관계에 대해 종단적 연구방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전환되는 시기인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까지의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패널(KYPS) 초등학교 4학년 대상 1차~5차년도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잠재성장모형 분석을 통해 시간의 변화에 따른 공격성, 자아통제력, 부모애착, 또래애착, 교사애착의 변화와 이들 변수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공격성은 시간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부모애착, 교사애착과 자아통제력은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1차년도에 측정된 부모애착과 교사애착이 높을수록 자아통제력 수준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통제력은 공격성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간에 따라 자아통제력 수준이 낮아질수록 공격성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초기 청소년들의 공격성에 대한 부모, 교사애착과 자아통제력의 횡단적 영향과 함께 종단적 영향을 함께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 감소를 위한 개입방안 설계 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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