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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자중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55 - 8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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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20-1945년간 식민지 조선의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의 설립 배경과 현황, 그리고 그 역사적 의의에 대해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920년 이후 조선인은 일제의 식민지 고등교육정책에 대한 하나의 대응으로써 다수의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를 설립·운영했다. 일제는 「제2차 조선교육령」을 제정하여 새롭게 ‘대학’을 규정하고 ‘내지’에서 제정된 고등교육 관계법령을 식민지 조선에도 적용했지만 여전히 관립고등교육기관의 증설이나 사립전문학교 설립의 인가에 제한적이었다. 반면 이 시기에 조선인의 고등교육 진학욕구는 크게 고조됐다. 이에 조선인은 처음부터 설립부담이 큰 사립전문학교를 설립하기보다 먼저 상대적으로 설립부담이 적은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를 설립하여 전문학교에 준하는 고등교육의 기회를 확보한 후 여러 여건 등을 고려하여 사립전문학교로의 승격을 도모하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1920년 이후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는 23교가 설립·운영됐다.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는 경성제국대학이나 관공사립전문학교에 비해 재학자 수가 적고 입학경쟁률이 저조했으며 직원은 겸임교원이 다수이고 연간 경비가 빈약했다.
셋째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는 한국의 식민지 고등교육사에서 다음의 세 가지를 의의를 갖는다. ①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는 사립전문학교의 요람으로써 기능했다. ②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는 조선인의 고등교육 진학욕구를 부분적으로 충족시켜주었다. ③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는 특히 식민지 조선의 여성들에게 전문학교에 준하는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 설립의 배경
Ⅲ.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의 현황
Ⅳ. ‘전문정도’ 사립각종학교의 역사적 의의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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