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희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7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9 - 159 (11page)
DOI
10.17548/ksaf.2017.01.27.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니클로 쇼핑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에 대한 사례 연구를 하고자 한다. 유니클로는 독자적인 SPA 체계를 확립, 1조원의 높은 성장, 소비자 중심의 패러다임의 전환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21세기 유통질서를 바꾸고 있는 가장 성공한 대표적인 SPA 브랜드이다. 이러한 유니클로에 대한 연구를 통해 패션 브랜드들이 자사 쇼핑앱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서비스와 정보제공을 할 수 있는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대 소비자 20명을 대상으로, 2016년 11월에서 12월 사이 표적면접을 실시하였다. 사용성 평가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패션 브랜드에 적합한 사용성(5), 미학적 구성(4), 정보성(3), 구매성(1)의 4 속성에 총 13개 세부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유니클로 쇼핑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를 조사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성에서 도움말이 제공되지만 충분하지 않았다. 메뉴구성은 단순하며 한 화면에서 해결할 수 있는 구조로 대체적으로 만족하였다. 전문용어나 외래어 사용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며, 기능의 이름과 기능이 일치하며, 기본 기능에서도 편리하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받았다.
둘째, 미학적 구성에서 색채사용을 제외한 디자인 일관성, 레이아웃, 프로모션의 시각적 전달성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유니클로 워드마크와 같은 사각형 레이아웃은 일관성과 균형감은 있으나 다소 딱딱하고 빨강과 채도가 높은 색의 사용은 정보전달과 집중에는 효과적이지만 피로감과 세련미가 저하된다는 평가와 상품이 주목 받지 못하기도 한다. 과다한 시각적 프로모션 정보는 산만해 보일 수 있다. 자극적인 색의 사용과 연속적이고 과다한 프로모션은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어 적절하고 효과적인 색채 전략과 프로모션 전략이 요구된다.
셋째, 정보성에서 상품정보는 긍정적인 평가를, 상품검색과 정보량에서는 다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상품검색 시 원하는 상품을 찾기가 쉽고, 상품의 상세정보, 상품리뷰 등이 제공되고 있어 구매에 도움이 된다. 한 화면에 너무 많은 정보 제공은 가독성이 떨어지고 정보가 분산되는 느낌을 주고 있다.
넷째, 구매성에서는 대체적으로 기본적인 내용과 절차로 결제의 불편함이 없었다고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사용성 평가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2256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