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6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53 - 163 (11page)
DOI
10.17548/ksaf.2016.12.26.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 스마트워치 시장이 급부상하면서 기업들은 스마트워치 시장을 선점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서 스마트워치를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스마트워치의 기술 개발, 프리미엄 디자인과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고가의 재질, 고도의 세공 기술, 디자인 기술자 영입, 유명 디자이너나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등으로 스마트워치의 제품 디자인과 스타일링을 위한 개발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여 스마트워치를 고급 손목시계 이미지로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다각로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스마트워치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스마트워치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위한 방향 제시는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워치의 고급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고급감이라는 것은 사용자가 감성적으로 느끼는 것으로 사용자들의 다양한 감성을 세밀하고 다각도로 측정할 필요가 있다. 이에 심리적 측정방법과 행위적 측정방법을 활용하여, 시선 추적 장치 조사, 제품 요소와 고급감 요인을 활용한 설문 조사, 소리 내어 생각하기 조사, 얼굴표정과 움직임 등과 같은 행동 조사, 표적 집단 면접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조사들의 분석 결과를 통합하여 아날로그적 감성, 시대적 트렌드가 반영된, 성별을 고려한, 절제되어 단순한, 일체되어 통일을 이룬, 균형과 조화를 이룬, 섬세하게 배려하는, 드러나지 않고 숨겨진으로 스마트워치의 고급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고 개념을 정리하였다. 또한 스마트워치를 구성하는 제품 요소별로 사용자에게 각기 다른 감성의 고급감이 요구되고 있음을 밝혀내었으며, 본 연구에서 감성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다각적인 조사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워치와 관련한 연구가 미흡한 현 시점에서 진행되어 스마트워치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더불어 본 연구는 스마트워치의 고급감을 평가하거나 스마트워치의 고급스러운 프리미엄 디자인을 위한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스마트워치의 디자인을 위한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스마트워치의 고급감 조사
Ⅲ. 스마트워치의 고급감 조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2255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