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59 - 18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3, 4,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되어 있는 유아 노래들을 음악적 준거에 의해 분석하여 그 적절성을 평가해 보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에 수록되어 있는 노래 총 103곡이며, 분석도구는 Kim(2010)의 ‘유아노래 난이도 지수(DDICS)’이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에 수록된 유아노래를 연령별로 곡조난이도(음역, 음정, 리듬, 형식)와 노랫말난이도(노랫말형식, 어휘)를 분석한 결과, 3세의 경우 음역과 음정의 난이도면에서, 4세의 경우 음역과 음정, 노랫말형식의 난이도면에서, 5세의 경우 음정, 노랫말형식의 난이도면에서 연령에 비해 다소 난이도가 높은 곡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둘째, 연령간 난이도 비교에서는 각 요소의 난이도 및 전체난이도 측면에서, 다소 예외는 있었으나 대체적으로 연령이 어릴수록 난이도가 낮은 편이었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여 비교적 연령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용지도서에 유아 노래를 수록하는 연구자들은 더욱 더 음악적 전문성이 필요하고,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은 노래 선정 시 유아의 음악적 발달정도를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