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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徐磊 (浙江工商大学)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학술대회 2016년 동아시아비교문화국제회의 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73 - 58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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六曜는 일명 ‘六輝’이고 일력에서 표시된 ‘일주’의 한 종류이며 날짜의 길흉을 판단하는 것이다. 六曜는 최초로 중국에서 생겨났다. 六曜의 기원에 대한 학설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중국 삼국시대 유명한 정치가 겸 군사가인 諸葛孔明가 창립했다는 학설. 둘째는 당나라 역법가 겸 수학가인 李淳風가 만들었다는 학설이다. 실제로 六曜의 기원은 고대 사람들의 자연계에 대한 인식에서 발원하였다. 고대 사람들은 천체자연 현상이 주기성을 가지고 반복한다고 생각했고 일반적으로 그 주기가 육진법이나 칠진법으로 반복한다는 설이 있었다. 그리고 이것으로 날짜의 길흉을 추측하였다. 六曜는 6종류로 나눠서 각각 다른 길흉의 의미를 부여하고 날짜에 맞춰서 끊임없이 왕복순환한다. 중국에 六曜가 길일과 흉일을 판단하는 擇吉術 기법의 한 종류였으나 역사의 발전에 따라 점차 다른 복잡한 擇吉術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일본으로 널리 전파된 六曜는 오늘날까지 유행하고 있다.
六曜는 일본 무로마치 시대(1336년-1573년) 초에 중국으로 전입되었다. 에도 시대 후에 六曜가 ‘歷注’의 형식으로 일력에 표시되어 날짜의 길흉을 판단함에 쓰인다. 일본에서 전파되는 과정중에 六曜의 명칭과 순서는 조금 변화가 발생하였다. 弘化二年 (1845년)의 『大雜書』에 실린 명칭과 순서는 오늘날의 六曜와 이미 일치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先勝, 友引, 先負, 佛滅, 大安, 赤口이다. 메이지 시대에 와서 일본정부는 문명개화 정책을 실천하여 六曜 등 길흉을 판단하는 ‘일주’의 내용을 미신으로 간주하여 금지 하였다. 그 당시의 일본정부가 지정한 官歷은 이세 신궁이 반포하는 神宮歷이었고 그 외 양력 날짜뿐만 아니라 일출, 일몰, 조석 등의 내용이 기록되고 六曜 등 ‘歷注’가 제외되었다. 하지만, 일반 대중은 일력에서 길흉을 찾아내는 것이 이미 습관이 되었다. 그래서 민간에서 각양각색의 길흉을 기록한 ‘略歷’ ‘妖怪歷’이 나타났다. 정부가 공개적으로 금지하였지만 六曜는 민간에서 여전히 계속 전해져 왔다. 제2차 세계대전까지 와서는 국민정신동원체재가 나와서 六曜등 길흉을 판단하는 擇吉術은 전면 금지하도록 엄명을 내려졌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공식적인 금지령이 점점 취소되어 六曜 등 擇吉術은 다시 활발해졌다.
六曜가 일본에서 수백 년을 걸쳐 전달되고 사라지지 않은 원인은 일본의 특별한 문화배경과 밀접한 상관성이 있다. 오늘날 일본에서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는 六曜에 의하여 날짜를 정하는 것은 이미 사람들의 오래된 습관이 되었다. 六曜와 같은 擇吉術은 사람들이 길을 추구하고 흉을 피 하는 심리적인 요구를 만족시킬 수도 있고 행동에 자신감을 높일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과학적인 증거가 없는 擇吉術에 대해서 과하게 의지하면 사회와 개인에게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사회적인 측면으로 볼때, 사람들이 모두 길일, 길시를 추구하여 각종 중요한 의식을 길일, 길시에 집중하게 되면 사회 자원 자원의 부족을 초래할 수 있다. 반면, 모든 사람들은 길일, 길시를 피하여 사회 자원의 방치 및 낭비를 초래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보면 너무 과하게 擇吉術을 이용하여 길을 추구하고 흉을 피하면 자기 자신의 행동을 속박하여 오히려 개인을 발전시키는 기회를 놓칠 수 있었다.

목차

一、六曜的前身
二、六曜在日本的流传
三、六曜在曰本长期流传的原因
四、结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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