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아 (서울공연예술센터) 김은정 (세종대학교) 전수경 (메이딘엔터테인먼트) 이용기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33 - 14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연예술을 관람한 관객들이 체험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관람객들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들 관계에 있어서 액션플로우와 고객의 공연만족의 매개역할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관객의 체험가치는 관객들이 공연을 관람하면서 지각한 가치로서 오락체험가치, 일탈체험가치, 심미적 가치, 그리고 교육적 가치로 측정되었으며, 액션플로우는 관객의 체험가치 지각으로 인하여 발생된 공연예술 현장에서의 행동적 몰입 상태로 측정되었다. 분석 결과, 지각된 고객체험가치의 하위차원 중 일탈체험, 오락체험, 심미적 가치가 액션플로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오락체험 가치와 교육적 가치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액션플로우는 공연만족과 충성도,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연예술 고객체험가치와 액션플로우는 감각 소비재인 공연예술분야만이 제공하는 독특한 서비스만족을 극대화시킬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공연상품의 기획 및 제작, 광고, 그리고 판매촉진 등에 필요한 마케팅활동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9-002279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