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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79 - 39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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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오울프 Beowulf」에서 다루어지는 그렌델은 그를 지칭하는 ‘지옥의 악마’ feond on helle나 ‘악마의 무리" deofla gedræg에서 알 수 있듯이 ’신의 섭리에 대항하는 존재" Godes andsacan로서 강한 악 혹은 악마의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악의 이미지 외에도 그는 ‘무시무시한 괴물 혹은 악령’ grimma gæst, "괴물 혹은 악마" þyrs로 묘사되기도 하기 때문에 악과 괴물 사이를 오가는 혼재된 정체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그렌델의 정체성을 둘러싼 이러한 불분명한 경계는 그의 인간성을 엿 보게 하는 "사람의 형상" on weres wæstmum 과 같은 표현이나 그가 보여주는 인간과 유사한 정서나 인지능력에서도 발견된다. 이와 같이 그렌델은 악, 괴물, 인간이라는 세 가지 양상을 드러내는데 그는 기독교 시인에 의해 온전한 악의 화신도 아니고 더욱이 인간도 아닌 그 중간 단계에 속하는 괴물의 이미지를 투영한다. 그렌델의 속성을 말해주는 일련의 지칭어들은 그가 악에 속하고 있음을 보여주지만 그렇다고 그가 종교적 차원의 영혼을 탐하는 악마가 아님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기독교 교리에 입각한 악 혹은 악마의 진정한 의미인 ‘영혼의 파괴자’ gast bona 는 흐로드가르 Hropthgar 왕의 설교에 등장하는 추상적 개념인 ‘교만’ oferhygd에서 발견되기 때문이다. 인간의 적대자 이미지는 그가 영웅주의 사회의 주요한 관습인 몸값을 통한 평화 협정을 거절한다거나 영웅주의 사회에서 중요시 되는 금과 보물을 무시하는 태도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복합적 요소가 혼재된 그렌델의 정체성은 영웅주의라는 이교도 가치관에 기독교 정신을 덧입히고자 하는 시인의 예술적 장치로 간주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악의 속성을 지닌 그렌델의 정체성
III. 그렌델의 계보를 통한 악마와 인간 사이의 중간 상태
IV. 그렌델에 투영된 인간성
V. 그렌델에 내재된 괴물의 정체성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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