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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승원 (연세대)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한국사회학회 2016년 후기 사회학대회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58 - 268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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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차별적 접촉이론에 기반하여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폭력성이 어떤 식으로 학습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일간베스트 저장소에서 사용자들이 다른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어떤 식으로 폭력적인 어휘 사용을 학습하게 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일간 베스트 저장소 내의 게시판에 작성된 글과 해당 글에 대해 작성된 댓글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원글 작성자와 댓글 작성자에 대한 식별 정보를 함께 수집하여 누가 작성한 어떤 글이 다른 누가 작성한 어떤 글로부터 영향을 받았는지를 나타내는 게시글 간 네트워크를 재현하였다. 게시글 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행위자들 사이의 폭력성의 학습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폭력적인 어휘를 사용할 확률에 2% 포인트 수준의 미비한 변화만이 발견되었다. 이 연구는 폭력성의 학습과정에 있어서의 온라인 연구의 방법론적 함의를 제시하였고, 더불어 추가적인 분석을 통해서 이론적인 함의를 함께 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목차

초록
일간 베스트 저장소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의 일탈적 행위의 학습
연구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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