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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형주 (서울대학교) 박대동 (서울대학교) 홍성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131 - 1,13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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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율주행차량 연구의 한 축은 클라우드 지원 자율주행 자동차(Cloud-assisted Autonomous Vehicle)로, 클라우드 서버들의 지원을 통해 차량 외부 센서 및 도로 인프라 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하고자 하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클라우드 서버들은 차량 내외부 센서 및 도로 인프라로부터의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입력 받기 위해 토픽 기반의 분산 배포-구독 메시징 시스템을 사용한다. 하지만, 현재의 토픽 기반 분산 배포-구독 메시징 시스템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러스터의 일부에 가변적인 부하가 발생하는 경우 클러스터의 다른 부분에 자원의 여유가 있어도 이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메시지 전송 지연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클라우드 지원 자율주행 시스템의 응답성 및 신뢰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생긴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토픽 기반 분산 배포-구독 메시징 시스템의 자원을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토픽 사용량에 기반한 공정 부하 분산 기법을 설계하고 대표적인 토픽 기반 분산 배포-구독 메시징 시스템인 아파치 카프카를 이용해 구현 및 실험하여 시스템 내 부하 차이가 6.53% 이내로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배경 지식과 관련 연구
3. 시스템 모델과 문제 설명
4. 토픽 사용량 기반 부하 분산 기법
5.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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