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3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63 - 18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이버 공간을 사람들이 사회 통합을 위하여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일종의 사회적 공간이라고 바라본다면, 사이버 공간은 타인들이 매개되어 청소년들의 행동이 학습되는 사회적 상황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때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 속에서 긍정적이고 친사회적인 행위의 학습을 통하여 도덕성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사이버 공간 내부의 행위자들은 적극적이고 양방향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사이버 공간이 확장된 현재 및 미래의 교육에서는 직접적 형태로 내용을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간접적 형태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사회화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학습 또한 더욱 중요하게 취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곧 인간의 행위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상황과 맥락의 중요성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논문은 사이버 공간에서 청소년들의 도덕적 이탈을 저지하고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도덕교육의 방안을 사회학습 이론의 관점에서 논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8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