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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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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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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1 - 5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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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 일반론이 아니라 도덕과의 특성을 반영한 다문화교육의 설계와 적용이 중요하다는 전제 아래, 다문화 윤리교육이 무엇이고 어떤 연구 영역을 포함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윤리교육을 ‘(윤리학 및 정치철학에 근간을 둔) 다문화 윤리학을 바탕으로 다문화적 맥락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윤리적 이슈와 사건을 활용하여 윤리적 탐구 능력과 성찰적 태도를 함양하고, 타인 및 타문화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동기 및 실행력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으로 규정하였다. 그런 다음, 다문화 윤리교육의 연구 영역을 ‘다문화 윤리학 차원의 쟁점을 다루는 기초 영역’과 ‘도덕과교육의 목적을 위해 다문화교육을 활용하기 위한 응용 영역’으로 나눈 후, 각 영역별로 제기될 수 있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는 데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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