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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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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6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293 - 31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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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윤리와 사상'의 목표를 근거로 윤리와 사상 ‘교과서’를 분 석한다. 윤리와 사상 교과서의 분석 기준은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 교과서 내용의 적합성 여부이다. 적합성 여부란 고교생 수준에 맞는 서술이 이루어졌는지, 내용은 정확한지 등을 말한다. 둘째, 교과서가 자율적인 도덕 판단 능력과 실천의지 함양을 도울 수 있는지 여부이 다. 이와 관련하여 특히 탐구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를 통해 윤리와 사상 ‘교과서’가 ‘윤리와 사상’ 과목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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