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25 - 1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의 학교교육에서 교과서가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지대하다. 더욱이 지금은 2011 및 201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 도덕과 3-6학년 교과서가 개발되어 가고 있는 중이다. 바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는 영미권을 중심으로 한 외국의 도덕 교과서를 분석하여 우 리의 초등 도덕과 교과서 개발 및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북미 와 남미 및 영국의 도덕 교과서 11권과 교사용지도서 7권, 총 18권을 분석하여 그 특징 및 장 단점 그리고 시사점 등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도덕 교과서를 개발함에 있어 중시해 야 할 점들에 대해 탐구, 제시하였다. 다양하고도 실용적이며 아름다운 외형 체제와 입체적ㆍ역 동적이면서도 시원한 편집 방식의 채택, 기반이 되는 이론적 토대로서의 덕교육적 접근과 유덕 한 인격 형성의 지향, 단원 구성의 기본틀로서의 지ㆍ정ㆍ행의 통합적 접근과 4단계 심층화 모 델 및 6수업ㆍ교재유형의 고려, 교수ㆍ학습 방법론 측면에서의 가치탐구형과 내러티브형의 조 화, 재미와 감동이 있는 생활밀착형 교재 및 활동과 체험 중심의 탐구형 교과서의 개발, 그리고 도덕교육의 기초 이론에 대한 안내와 단원ㆍ차시별 지도의 실제 및 유용하고 풍부한 자료와 활 용의 편이성을 갖춘 교사용지도서의 제공 등과 같은 것들이 그 예가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4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