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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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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9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207 - 23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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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단 이후 실시해온 통일교육의 하위 영역은 북한 이해교육, 안보교육, 이데올로기 비판교 육, 통일대비교육, 평화교육 등이 있다. 그 중 북한이해교육은 모학문인 북한학의 학문적 성과 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다. 그동안 통일교육에서의 북한이해교육은 북한을 왜 다루어야 하고, 북한에 대해 무엇을 가르쳐야 하며, 북한에 대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다루는 교육이다. 이를 위해 북한문제에 대한 연구의 전문화와 특성화를 위해 새롭 게 등장한 북한학의 학문적 성과와 북한이해교육을 연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고에서는 도덕과에서 통일교육의 하위 영역으로 실시하는 북한이 해교육과 북한학의 상보적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북한학의 대두 배경과 학 적 정립의 과제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둘째로 도덕과에서 실시해온 북한이해교육의 변천을 살펴볼 것이다. 끝으로 북한학의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북한이해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 해보도록 하겠다. 본고는 북한학의 연구결과에 근거한 북한이해교육이 감정에 치우치거나 지 나치게 규범적으로 접근하는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해줄 수 있을 것이라 데 중점을 두고 전개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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