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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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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43 - 6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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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도덕과의 평화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평화교육적 입장과 도덕과 교 과서 내용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 오늘날 학교 현장에서 초등 도덕과 교육 은 어느 교과보다도 평화적 논의를 전개하면서 평화교육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측 면에서 첫째,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드러난 평화를 통한 교육적 목표를 어떻게 성취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에서 평화에 관한 교육을 어떻 게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강화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을 통해 평화를 위한 교육을 실천하는 데 얼마나 철저하게 구성하고 있는가를 알고자 한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도덕과 교육과정이 평화교육에 대한 강렬한 실천성을 갖는 가의 문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초등 도덕과 교육은 초등학생들에게 필요한 평화 역량을 강화하고 유지 발전시키려는 입장을 계속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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