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4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43 - 7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국가정체성 개념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명료화하고 지금까지 우 리나라 국가정체성교육의 패러다임과 내용 특성을 도덕과 교육과정을 회고적으로 분석하고 현실을 진단함으로써 도덕과 교육의 효과적인 국가정체성교육을 위한 개선 과제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국가정체성은 애국심과 같은 의미를 가진 것으로 사용된다. 즉 자신의 국가와 동료 국민들에 대한 관심을 말한다. 앞으로 국가정체성교육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하여 먼저, 국가정체성교육에서 국 가정체성 함양은 시민적 정체성과 건설적 애국심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리고 시민으로 서 각 개인이 자신과 타인의 국가와 가졌던 경험들을 정의나 인권 등의 보편적인 도덕적 가치에 비 추어 성찰함으로써 국가와 동료 국민의 요구와 관심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 도덕적 추론능력, 도덕 적 동기와 실천 역량을 발달시키는 교육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1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