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4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73 - 98 (26page)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도덕적 성장의 관점에서 『데미안』을 해석하고, 도덕교육적 시사점을 얻는데 목적이 있다. 『데미안』은 싱클레어의 성장 이야기이다. 싱클레어는 유년기 갈등을 통해서 자기형성에 도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데미안이 정신적 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소설에서 직접 서술되고 있지 않지만, 싱클레어는 유아기 시절 부모와 친밀한 애착관 계를 형성한 듯하다. 이것은 향후 자기발견의 원초적 힘이 될 것이다. 유년기에는 가족과는 다른 세계에 대한 호기심으로 악을 경험하게 된다. 이것은 무의식적으로 아버지의 법칙을 위 반하고 싶은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결국 싱클레어는 동년배 집단을 모방함으로 이러한 일 탈을 감행한다. 어두운 세계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던 싱클레어는 데미안을 통해서 자기 갈등 의 해결점을 마련해 간다. 데미안은 선과 악의 통합을 통한 새로운 길을 제시한다. 마침내 싱클레어는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면서 자기를 실현하는 과업을 달성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 은 무의식을 포함한 전인적 인격형성과 이를 위한 부모나 교사의 새로운 역할이 도덕교육에 요청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1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