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4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87 - 30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새로운 도덕교육적 시도라고 할 수 있는 도덕적 성찰학습을 비판적으로 검토함 으로써 도덕적 성찰의 개념 및 도덕교육적 의의, 그리고 초·중·고 학습자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 한 도덕적 성찰학습의 방법을 논의하였다. 논의를 통해, 아직은 생소한 개념인 도덕적 성찰학습 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으며 학교 수업 현장에 적합하게 적용하기 위한 성찰의 목표와 준거, 방법을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현장 적합성을 고려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도덕적 성찰학습은 학습자의 과거 경험을 단순히 회상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것을 바탕 으로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가치, 신념, 지식, 감정 등을 통해 현재 자신의 도덕적 문제 상황을 분석·종합·통찰하여 미래의 삶을 도덕적인 관점에서 설계하도록 하는 실천지향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끊임없이 도덕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동시에 도덕적 통찰을 통해 새로운 도덕적 안목을 갖추어나가게 될 것이다. 이 글을 통해 제시한 도덕적 성찰학습의 개념, 목표, 준거, 방법은 성찰학습을 수업에 적용하 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덕 교사들에게 작은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1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