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25 - 1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던 초등 도덕과 교과서 어휘의 계량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21세기 세종계획에 근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도덕과 교과서 어휘를 빈도수 분포와 종수 분포로 나누어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 다. 어휘 빈도수 분포와 관련하여서는, 첫째 특정 단원에만 과도하게 높은 어휘 빈도수가 나 타나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고, 둘째 6학년에서는 보다 많은 어휘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셋째 내용 영역별 어휘 빈도수의 차가 지나치게 크지 않도록 해야 하고, 넷째 도덕과 만의 어휘 특성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독립적 어휘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하며, 다섯째 정의적 특성을 지닌 어휘들이 자주 출현되어야 함을 언급하였다. 어휘 종수 분포와 관련하여서는, 첫 째 단원의 목표 및 내용, 성격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어휘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검토되 어야 하며, 둘째 학년이 올라갈수록 보다 다양한 종류의 어휘가 사용될 필요가 있음을 언급하 였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교과서 개발에 있어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8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