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보선 (대구대) 권순희 (이화여대) 주재우 (호서대) 정진석 (강원대) 김진숙 (KICE)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2집
발행연도
2017.03
수록면
31 - 6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남북한의 최신 교육과정을 토대로 남북한 초등학교 문법교육 내용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언어 일반, 음운 및 글자, 단어, 문장, 담화, 규범 등과 같은 문법 단위별로 남북한의 초등학교 문법교육 내용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남북한이 공통적으로는 다루는 문법 내용이라 하더라도 내용의 범위와 수준에서 크고 작은 차이가 있었다. 차이점의 경우, 북한은 남한과 달리 탐구 학습, 문법 관련 태도, 언어 일반과 관련된 내용은 다루지 않으며, 남한에 비해 어휘 교육, 규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북한은 1학년에서는 글자 교육에 집중하고 문법을 2학년부터 본격적으로 다루고, 토 문법을 강조하며, 동일한 내용의 문법 성취기준을 학년마다 위계화하여 반복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남북한 초등학교 문법교육 내용 요소 비교
3. 문법 단위별 남북한 초등학교 문법교육 내용 비교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2417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