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8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95 - 206 (12page)
DOI
10.17548/ksaf.2017.03.28.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미래 인재 양성의 지향점으로 기초학습능력 뿐 아니라 사회성과 인성을 모두 포괄하는 통합적 역량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역량 교육의 이상을 실행할 수 있는 실천 전략으로 디자인사고 기반 수업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디자인사고 기반 수업은 일상의 여러 문제들을 학생들이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과 기술 뿐 아니라, 타인에 대한 배려와 대인관계 등 인지적, 비인지적 영역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므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데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디자인사고 기반 수업이 역량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C대학교 공과대학 재학생 99명을 대상으로 디자인사고 기반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강의 기반 수업을 적용한 통제집단을 구성하고, 핵심 역량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인 공감능력,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학습효과를 측정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디자인사고 기반 수업은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인 반면, 강의 기반 수업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같은 결과는 디자인사고 기반 수업이 역량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이 될 수 있으며, 앞으로 미래지향적인 교육 개선을 위한 의미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디자인사고 기반 수업의 교육적 의의
Ⅲ. 디자인사고 기반 수업의 효과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2375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