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심규진 (서울대학교) 이상아 (서울대학교)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관중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22 - 32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압터빈로터 내부냉각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한 V형 요철의 강건 최적 설계를 목표로 한다. 설계변수로는 요철의 간격과 각도를 포함하여 총 6개를 선정하였으며, 냉각유량의 변동에 상관없이 강건한 내부냉각성능을 유지하는 최적설계를 위해 냉각유량을 확률변수로 선정하였다. 목적함수는 누셀 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로 선정하였다. 최적해는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찾았으며, 유량변동을 고려한 냉각 성능 및 그 변동은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효율적으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기 위해 크리깅 모델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평균 누셀 수는 최대 2.33% 증가 하였으며 누셀 수 변동은 최대 40.89% 까지 감소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전산유체해석 및 최적화 기법
3. 최적화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