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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수 (충남대학교) 유이상 (충남대학교) 최지선 (충남대학교) 고영성 (충남대학교) 한상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85 - 39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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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상시험용 엔진의 내구성을 향상할 수 있는 냉각수 매니폴드를 수치해석을 통해 설계했다. 엔진을 장시간 운용하면, 냉각이 이뤄지더라도 분사기면은 열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또한, 분사기의 개수나 배열에 따라 매니폴드의 냉각효율이 달라진다. 네 개의 분사기를 갖는 엔진을 대상으로 해석했으며, 분사기와 입/출구 유로의 배열에 따라 해석결과를 분석했다. 중앙부의 냉각효율을 고려하여 중앙 분사기 전방 또는 후방에 다른 분사기가 놓이지 않는 것이 중요했으며, 유로의 배열은 장단점이 있지만, 평행형이 가장 좋은 유동특성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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