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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병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조남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승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성룡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광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성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성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채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창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지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전준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소윤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승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정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팀)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30 - 93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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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의 1단 및 2단에 탑재될 75톤급 액체엔진의 개발시험이 나로우주센터 내 엔진 지상 연소시험설비에서 수행되고 있다. 시험 준비 과정에서 산화제 펌프 입구의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예냉 과정을 수행하게 되는데, 시험 운용의 효율성을 위하여 엔진의 예냉 특성 및 예냉 과정에서 소모되는 추진제의 양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75톤 엔진 1G 개발시험에서 평가된 엔진의 예냉 특성 및 시험 준비 과정에서의 추진제 소모량에 대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설비 및 엔진 구성
3. 예냉 특성 평가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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