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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금희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9 No.1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65 - 9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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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루터의 만인제사장 개념을 통해서 한국교회 평신도교육 개혁의 방향을 모색해 본 논문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먼저 루터의 만인제사장 개념을 그의 일차 문헌을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부분, 이를 바탕으로 그에게 있어서의 평신도 이해와 교회이해의 특징을 살피는 부분, 더 나아가 그로부터 한국교회 평신도교육 개혁의 방향에 대한 통찰을 얻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루터의 만인제사장 개념으로부터 본 논문은 모든 성도, 즉 평신도들은 믿음으로 세례를 받는 순간 제사장이며, 그들은 세상 속에서 하나님 말씀을 말과 행동으로 선포하고, 이웃을 하나님 앞에서 변호하고 그들의 죄를 듣고 용서를 선포하며 하나님과 화목케 하는 직분에로 부름받은 자들이라고 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만인제사장 개념은 평신도들이 의례에서만이 아니라 세상의 문화 속에서, 성전에서만이 아니라 도시에서 왕같은 제사장으로의 직분을 담당하는 사람들이라고 하는 새로운 정체성을 획득하게 함으로써, 단순히 제사장의 대상을 확대한 것만이 아니라, 제사장직의 자리를 교회에서 세상으로 확대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위의 고찰을 통해 본고는 평신도 교육의 문제는 단순히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가 아니라, 교회 이해 자체의 문제인바, 즉 교회를 ‘세상을 위한 교회’로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평신도 교육은 평신도 목회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는바, 그것은 예배, 친교, 봉사, 교육, 선교라는 교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어 일어나야 할 것이며, 교회의 문화 자체가 평신도 리더십 훈련의 통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더 나아가 평신도 교육은 세례교육, 평신도 성경공부, 평신도 영성, 평신도 리더십 모델, 평신도 사역의 실습과 훈련 등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루터의 만인제사장설
Ⅲ. 만인제사장 개념과 평신도 교육 개혁의 방향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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