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민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62輯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49 - 6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경제교육은 중·고등, 대학교 경제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에서 기초교육인 동시에 경제에 관심을 유인하는 역할을 한다. 초등경제교육이 갖는 의미가 크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일 초등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경제관련 개념의 사용빈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결과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경제관련 개념의 수가 한국이 일본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한국보다 개념의 수에서 적게 나타났지만, 특정 용어의 사용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한국에서는 경제학을 기준으로 학습내용을 구성하고 있고, 일본은 산업교육을 중심으로 동일 개념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한·일 초등사회과 교육과정과 경제교육 범위
제2장 선행연구와 분석방법
제3장 경제관련 개념의 유형화와 사용빈도 분석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913-002405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