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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ang, Sunhee (University of Nevada)
저널정보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46집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47 - 269 (23page)
DOI
10.16901/jawah.2017.02.46.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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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작가, 산투 모포켕의 작품, <블랙 포토 앨범—룩 앳 미: 1890-1950>(1997)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남아공의 인종차별정책, 아파르트헤이트에 대항하는 사진작가 그룹, 아프라픽스 콜렉티브의 핵심 멤버이기도 했던 모포켕은, 1980년대 초반 이후 꾸준히 사진작품을 제작해왔으며, 베니스 비엔날레를 비롯, 여러 국제 전시에 참가해왔다. <블랙 포토 앨범>은 리서치 베이스의 사진 아카이빙 작품으로,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제작된 남아공 흑인들의 흑백 인물사진 콜렉션과 작가가 제작한 텍스트로 구성된다. <블랙 포토 앨범>에 나타나는 모든 인물사진은, 영국 빅토리아 시대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초상 사진의 관례를 보여준다. 즉, 20세기 전후, 인종차별적 혹은 식민지적 시각에서 제작된 기존의 인종연구를 위한 아프리카 인물사진과는 달리, <블랙 포토 앨범>에 나타나는 인물사진은 유럽 중산층의 드레스, 장신구와 함께 서구화된 인테리어를 배경으로 제작되었다.
이에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해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 근대화와 식민화라는 두 가지 패러다임에서 갈등을 겪었던 남아공 중산층 흑인들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블랙 포토 앨범>에 나타난 인물들의 역사적 입장에 대해 고찰한다. 서구적으로 연출된 남아공 흑인들의 인물사진이 기존의 인종차별적, 이분법적 담론에 “어떻게” 대항하는가를 보다 분명히 보여주기 위해, <블랙 포토 앨범>에서 보여지는 모포켕의 작가적 전략을 분석하고, 이후 본 작품이 관람자에게 탈주체성을 제시하고 있음을 주장한다. 나아가 푸코의 역사연구 방법론에서 논의된 개념, 에피스테메를 기반으로 <블랙 포토 앨범>에서 제시된 탈주체성의 역할을 논의하고, 이후 본 작품이 관람자로 하여금 “식민화를 통한 근대화의 부조리함”을 보여주고 있음을 주장한다.

목차

Ⅰ. Introduction: Santu Mofokeng’s The Black Photo Album―Look at Me: 1890-1950
Ⅱ. Problematizing the Colonial Subject’s Historical Position
Ⅲ. Ambiguous Bodies, Reciprocal Gazes, and Decentered Subjectivity
Ⅳ. Absurdity or Foreignness of a Particular Time’s System of Thinking―Is the Colonized the Modernized?
Ⅴ. Conclusion : Difficulty to Negotiate the Colonial Past
Bibliography
Abstract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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