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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환 (한국교통대학교) 나준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01 - 10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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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은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시키기 위한 특별한 마케팅을 강구하기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은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높이기 위해 상호작용이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브랜드 스토리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특히 브랜드 스토리는 브랜드 관련 흥미로운 이야기를 초창기에는 기업이 주도하지만 확산은 소비자 스스로 하는 경향이 많아 신뢰성이 높다. 브랜드 스토리는 체험의 관점에서 재해석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체험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브랜드 스토리가 많을수록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더 높았다. 또한 브랜드 체험 역시 체험을 많이 할수록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체험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스토리가 많은 경우, 브랜드 체험이 많을수록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더 높았다. 그러나 브랜드 스토리가 적은 경우에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있어서 브랜드 체험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최근 들어 체험의 가치가 중시되면서 많은 기업에서는 소비자의 체험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살펴볼 때, 브랜드 체험의 효과는 브랜드 스토리의 많고 적음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브랜드 체험을 강화시키기 전, 브랜드 스토리를 우선적으로 강화시키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가설의 설정
IV. 실험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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