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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윤서연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61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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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가 교통수요의 추정은 오랜 기간 4단계 모형에 기반하여 이루어져 왔으나, 인구·사회적 환경 및 행태패턴 변화, 정책 기조 변화 등의 원인으로 분석방법론 개선에 대한 요구가 다양화되고 있음
2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현 방법론의 단계(통행발생-통행배분-수단분담-통행배정)별로 결과를 검증하고 모형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음
3 특히 신규 개발지의 경우 도시의 발전속도가 빨라 데이터 수집 주기 사이에 교통수요를 추정할 수 있는 데이터 부족 문제를 빅데이터를 이용해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음
4 본 연구와 같은 빅데이터 시범연구를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교통분야에 특화된 데이터의 제공 및 분석방법 활용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분야 연계방안이 필요함

목차

[표지]
[요약]
[정책과제]
[1. 교통수요 추정방법의 개선 필요성]
[2.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수요 추정방법 개선 가능성]
[3. 실증분석]
분석 1 : 도시별 이전규모, 인구변화, 일평균 교통량 변화 간 상관관계(2011~2016년)
분석 2 : TCS 데이터 실측치와 KTDB 장래예측치의 시계열적 비교(2011~2016년)
분석 3 : 이동통신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 간 통행의 존 내부 분포패턴 분석
[4. 교통수요 추정방법 개선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방안]
[5. 교통분야 빅데이터 활용 지원을 위한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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