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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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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혁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홍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소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보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7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3개 학회 공동주최]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3,968 - 3,97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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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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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카탈로그는 생산재 기업들이 제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해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수단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중소 생산재 기업들은 전자 카탈로그를 자체 제작하는 데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기 때문에 주로 외주로 제작하고 있다. 이렇게 외주 제작된 전자 카탈로그는 재활용이 거의 되지 않기 때문에 중소 생산재 기업은 정기적으로 전자 카달로그를 신규로 제작하고 있다. 또한 외주 제작사는 경쟁 심화, 제작 생산성 저하 및 고객과의 소통 문제 등으로 인하여 고객사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전자 카탈로그 제작서비스를 고객인 중소 생산재 기업 관점, 고객과 제작사 간의 인터랙션 관점 및 제작사 관점에서 자세하게 분석하고자 한다. 세가지 관점에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필요한 기능을 도출하고, 서비스 측면에서 시스템 구조를 설계함으로써 개선된 전자 카탈로그 제작서비스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서비스 시스템을 통하여 고객은 제작서비스 의뢰 및 실시간 진행상황 파악이 가능하고, 고객과 제작자는 편리한 정보공유 및 협업이 가능하며, 제작자는 카탈로그 제작의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서비스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실제 중소 생산재 기업들 적용함으로써 제안된 시스템의 효용성 및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기존 연구 및 연구 범위
3. 전자 카탈로그 제작 서비스 시스템
4. 구현 및 적용 사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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