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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기태 (영산대학교) 홍성원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754 - 76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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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해항로는 유럽과 아시아를 이어주는 새로운 대안항로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는 수에즈운하의 폐쇄나 소말리아 혹은 말라카 지역에서의 해적 출몰 등의 비상상황에서의 글로벌공급사슬 붕괴라는 비정상적인 상황의 극복이라는 물리적인 대안이라는 가능성을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최근 이루어지는 북극해항로는 동북아시아와 유럽을 이어주는 최단거리라는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1년중 3~5개월간의 통항만 가능하고, 수에즈운하 통항료에 대응하는 쇄빙선요율을 부담해야하는 등 신규항로로서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아직 활용도가 높은 상황은 아니다. 그러나 향후 북극해의 빙하가 녹으면서 러시아당국의 쇄빙선요율정책도 개선될 가능성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본격적인 북극해항로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북극해항로의 본격적 활용을 준비하면서 북극해항로를 활용할 화주와 선사들의 입장에서 단계적으로 운송가능한 화물과 이에 활용될 선박의 종류를 제시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북극해항로 활용을 통한 글로벌공급사슬의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북극해항로의 현황과 문제점
Ⅲ. 북극해항로 운송가능화물에 대한 자료분석
Ⅳ. 북극해항로 운송화물에 대한 사례분석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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