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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지찬 (동국대학교) 박준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9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1,132 - 1,13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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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개발에서의 성공을 위한 최우선적 고려사항은 판매대상과 개발기간의 단축이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판매대상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주면서 동시에 빠른 시장진출을 위해 새로운 개념의 제품개발보다는 기존제품개선, 즉 재설계(redesign)를 통한 제품 개발을 선호하고 있다. 특히 플랫폼 제품일 경우 기존 플랫폼을 통해 재설계가 쉽고 빠르므로 신제품 개발비용 및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재설계를 통한 많은 신제품들이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제품의 재설계 시 기존 플랫폼(Standard Platform) 개념 그대로 사용하여 새롭게 시장에서 요구 되는 고객 니즈(욕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이는 고객들이 기존제품과 재설계된 신제품과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대량맞춤(Mass Customization) 환경에서의 재설계를 통한 신제품 개발 시 카노분석(Kano Analysis)과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통해 변화된 고객 니즈를 재설계될 플랫폼에 반영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 론
2 품질 기능 전개
3. 카노분석
4. 고객욕구기반 품질기능전개를 통한 플랫폼 계획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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