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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진호 (인천대학교) 신광섭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14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35 - 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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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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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부품은 일반적인 완성품에 비해 종류의 다양성, 수요의 불명확성, 빠른 대응에 대한 높은 요구등과 같이 체계적 관리의 어려움을 유발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서비스 부품의 입고 주기는 길지만 출고 주기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어서, 서비스 부품 저장 창고의 경우 전체 작업 중 오더 피킹이 가장 중요한 작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출고 수요에 대한 주기, 빈도, 불출량은 부품이 가지는 고유한 특징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관된 보관위치 결정 기준을 활용할 경우 물류 센터 내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한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부품이 가지는 다양한 특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부품의 유형을 구분하고, 각 유형별 수요 예측 모형을 개발하여 입출고를 위한 저장과 오더 피킹의 전체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서비스 부품의 입출고 수량을 변화시키지 않은 상태에서도 물류 센터 내 작업 효율성과 함께 공간 활용의 효율성도 동시에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사례연구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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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020-000842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