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용자 혁신(user innovation)이 부각되면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제품개발과정에 활용하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다. 실제로, 기업들은 웹이나 모바일 사이트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경험하는 제품사양과 개선사항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제품개선과정에서 사용자의 직접적인 참여나 제품 후기가 양적으로 증가하면서 사용자 경험 분석이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제품 후기로부터 사용자 경험을 추출하여 제품사양의 관계를 정량적이고 구조적으로 분석한 방법론적 시도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여, 제품개선사항의 우선순위와 관계를 분석하고 시각화하기 위하여,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와 FP(Freqeunt Pattern)-tree 알고리즘을 활용한 분석 방법론을 제시한다. 우선, QFD는 사용자 경험을 제품개선사항으로 변환하는 주요 방법론으로 활용된다. 다음으로, FP-tree 분석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경험한 제품사양의 문제점을 빈도수와 연관성을 바탕으로 중요도와 문제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FP-tree는 나무 모양의 계층형태로 제품개선사항을 시각화함으로써 그 구조를 깊이와 범위 차원에서 보다 상세히 파악하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