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상윤 (호남대)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글로벌디아스포라연구소 전남대학교 글로벌디아스포라연구소 국내학술회의 전남대학교 세계한상문화연구단 2013 추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267 - 2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 시대의 영향으로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막론하고 초국가주의와 다문화사회의 양상을 띠지만 민족이나 민족국가가 소멸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사회가 발전할수록 가정의 소중함을 느끼듯이 국가가 발전할수록 민족의 뿌리를 그리워하게 되고 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의식이나 문화 활동은 더욱 강조되고 확대될 것이다.
이와 같은 미래예측을 바탕으로 중국 조선족을 중심으로 과계민족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중국 조선족은 중국 내 소수민족으로서 국가통일을 위한 국가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한편으로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한국과 민족적인 측면에서 민족정체성을 유지해야 하는 딜레마에 빠져 있다.
특히 한국과의 교류증대는 중국 조선족들의 이중정체성, 즉 중국공민인 동시에 한민족의 일원이라는 현실을 더욱 뚜렷이 부각시키고 있다. 중국 조선족들은 개혁 ․ 개방에 따른 중국화의 요구와 한국과의 접촉 증대에 따른 새로운 기회와 갈등 속에서 생존과 발전이라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제관계에 있어서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외교 등 다방면에 걸쳐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과계민족의 특성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과계민족으로서 중국 조선족은 중국이 추구하고 있는 소수민족정책 상에서의 국가의 정체성과 한국의 재외동포정책상에서의 민족의 정체성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대에 함께 나아갈 길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어느 민족이나 자기 민족의 운명에 대해 관심을 갖고 민족의 존속과 발전을 도모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모든 국가들은 국가의 존속과 발전을 도모하고 국가전략을 수립하고 국가이익을 위하여 권력을 행사해 나갈 것이다. 그렇다면 과계민족의 입장에서 볼 때, 국가와 민족이라는 요소가 서로 충돌하거나 대립적인 관계에서 볼 것이 아니라 서로 보완하고 양립하는 관계에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글로벌시대는 다민족과 다문화 사회를 수용하고 선진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 국가와 민족의 정치적 역학 관계 속에서 폭넓은 위치를 정립해 나가야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머리말
Ⅱ. 跨界民族의 개념 정립
Ⅲ. 중국 조선족의 跨界民族 특성
Ⅳ. 글로벌시대 중국조선족의 위상
Ⅴ.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9-000799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