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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주대봉 (포엠) 문주현 (포엠) 심재일 (포엠)
저널정보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37권 제1호(통권 제67집)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081 - 1,08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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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하중과 횡하중에 저항하는 철근콘크리트 기둥은 소성영역의 큰 변형에서도 연성거동을 거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연성거동은 내부코어콘크리트를 효과적으로 구속하고 주철근의 좌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외부후프철근과 내부크로스타이의 배근의 간격과 배근량에 의해 결정된다. 내진설계에서 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외부후프철근과 내부크로스타이는 지진과 같은 횡하중에서 연성거동에 효과적이지만, 대변형에서는 90도 후크에서 풀림현상이 발생한다. 이에 따라 대변형에서는 기둥의 연성이 불가피하게 저하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구조적 거동상의 문제점에 대응하기 위해 V형으로 절곡된 이형철근을 주철근에 배근함으로서 내부크로스타이의 후크 풀림현상을 방지하고 주철근을 효과적으로 구속할 수 있는 V-타이의 배근방법을 개발하였다.

목차

초록
1. 머리말
2. 공법개요
3. 기술수준 비교
4. 국내외 건설공사 활용전망
5. 건설시장에 미칠 파급효과
6. 경제적 파급효과
7.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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