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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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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농촌사회학회 농촌사회 농촌사회 제13집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161 - 205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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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생적 발전을 통한 농촌개발의 접근방법은 전통지식을 이용하여 농촌개발의 자원으로 변형시키는 전략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이러한 농촌개발 전략은 전통지식을 새롭게 인식하고, 재구성하여, 가치화하는 전략을 찾아내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 연구는 내생적 농촌개발을 전통지식을 개발을 위한 여섯 가지 전제조건과 네 가지 개발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내생적 농촌개발을 위한 전통지식 개발의 전제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지식을 현대적인 과학지식과 통합하는 것이다. 둘째, 전통지식을 산업체와 연계하여 상품화하는 것이다. 셋째, 국가의 제도 속에서 전통지식을 권리화하는 것이다. 넷째, 전통지식을 농촌관광 과 같은 측면에서도 도시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자원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다섯째, 환경농업을 통하여 전통지식의 개발하고 보존하는 것이다. 여섯째, 지역사회 주민이 전통지식개발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권리의 주체화 과정을 경험하는 것이다. 내생적 발전을 위한 전통지식개발의 네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의 문화나 전통지식을 직접적으로 연결시키는 직접적인 상품화 전략이다. 상품화 전략은 생산물 속에 지역의 전통문화나, 전통지식을 내재시키는 것에 초점이 있다. 둘째, 외부에 지역의 정체성을 구성하여 분출시키는 전략이다. 이것은 기존의 조직(지방정부, 각 개발주체)과 새로운 협력 구조를 형성하는 것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두 번째 전략에서는 누가 사업전개 과정에서 주도권을 갖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셋째, 농촌지역의 새로운 주체, 즉 지역사회, 비즈니스, 집단, 공공조직이 그들 스스로 내부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공공소비 전략이다. 넷째, 지역의 문화나 전통지식의 경제적인 가치추구에 대한 규범적인 역량을 구축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지역의 물리적인 자원, 토지 이용기술과 윤리, 친밀한 지역사회 공동체 등에 있어서 자립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지역운동과 연관되어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전통지식 개발은 앞에서 제시한 전략들 중 지역적인 기반없이 생산된 생산물 속에 지역의 전통문화나, 전통지식을 내재시키는 것에 초점이 있는 첫 번째 전략 위주로 치우쳐 있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지식 개발전략도 첫 번째 전략과 두 번째 전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할 것이다. 첫 번째 전략이 가장 단순하고 초보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문화의 상품화와 관련된 영역인 반면, 두 번째와 세 번째는 내생적 농촌개발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전략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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