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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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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형석 (자동차부품연구원) 김혜진 (자동차부품연구원) 김성옥 (자동차부품연구원) 위신환 (자동차부품연구원) 임현택 (자동차부품연구원) 김규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뢰성학회 한국신뢰성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신뢰성학회 2017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54 - 5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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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전력기반자동차(전기차, 연료전지차 등) 확대에 따라 차량용 전면유리에 발생하는 결빙을 효율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선진사를 중심으로 차량 전면유리에 발열체를 장착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용 발열 유리의 발열체로는 텅스텐와이어가 일반적으로 사용 중에 있으나 높은 발열율에 비하여 낮은 시인성으로 인하여 최근에는 나노실버코팅을 적층하는 방식(다층나노박막)의 발열유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상기의 다층나노박막의 경우 일부 선진사에서 개발을 완료하여 상용화가 진행 중에 있지만 현재 국내 기술은 시제품을 제작하는 단계로 제품 개발단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취약부 검출 및 강건 설계를 지원할 수 있는 고장검출 분석법 및 내구시험법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다층나노박막 시제품을 이용하여 제품 작동에 따른 취약부를 확인하고 이를 검출할 수 있는 검출 시험법 및 내구시험법 개발하였다.

목차

초록
요약(Abstract)
1. 서론
2. 다층나노박막유리의 취약부 분석 및 고장메커니즘 규명
3. 다층나노박막유리의 작동내구시험법 개발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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