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경수 (서울메트로) 김영규 (서울메트로) 김홍봉 (서울메트로) 박세영 (서울메트로) 김계신 (서울메트로) 강병훈 (서울메트로) 김인호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259 - 26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철도차량에서 기초 제동시스템인 공기제동은 차륜과 레일의 점착력으로 제동력을 얻는 점착 브레이크이다. 이는 차륜에 제동력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 제동 마찰재를 차륜 답면에 밀어 붙이는 방식과 차축이나 차륜에 결합된 디스크에 라이닝을 밀어 붙이는 방식이 있다. 제동 마찰재는 차량 운행시 주행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품으로 교환주기 및 소모량의 파악은 차량의 운행관리 및 유지보수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차량에서 사용되는 제동 슈와 라이닝 등 제동마찰재의 차량 종류에 따른 소모량 특성을 분석하여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차량 운행관리, 유지보수 및 유지보수 자재관리 등 차량운영 전반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분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0916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