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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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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977 - 98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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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기후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도 태풍, 국지성 호우 등이 자주 발생하며, 철도 및 도로에 인접한 비탈면의 안정성을 위협하게 된다. 한편, 비탈면 재해는 동시 다발성의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제한된 장비, 인력 및 예산으로 효과적인 재해대응을 위해서는 붕괴규모의 추정을 통한 우선순위 평가가 필요하다. 붕괴규모 판정을 활동면 추정을 통하여 진행되며, 시추공에 설치된 센서 정보 또는 3차원 측량 정보 등을 이용하여 진행된다. 이 방법들은 작업인력의 안전확보가 어렵다는 점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탈면에 설치된 자이로센서(경사계)를 이용하여 센서가 설치된 지표면의 위치와 경사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활동면을 실시간으로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 알고리즘을 통하여 지표면 경사정보를 이용한 붕괴활동면 추정이 가능하며, 붕괴 규모 추정까지 이어져 신속한 복구를 위한 장비 및 인력 배치 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비탈면 변형정보를 이용한 붕괴평가 알고리즘 개발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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