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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재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정석 (삼성전자) 조윤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108 - 1,11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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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레일은 접촉 마찰로 인한 피로가 누적되어 결함이 발생한다. 초음파를 활용한 비파괴 검사 기법은 재료 손상 진단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결함의 발생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으면 유지보수 계획을 원활하게 수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료의 수명 분석을 통해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피로 및 부식으로 인해 발생되는 재료의 미세손상의 경우 기존의 초음파 진단 기법으로 평가하기 어려워 고조파를 활용하는 음향 비선형성을 측정을 통한 기법이 많이 연구되고 있으나 음향 비선형성은 측정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아 신뢰도를 확보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료의 손상을 조기에 진단하기 위하여 초음파 혼합 기법을 활용하였다. 혼합 초음파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주파수 비율을 선정하여 시험편을 통해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초음파 혼합 기법이 기존의 음향비선형성을 활용하는 경우보다 높은 민감도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초음파 혼합 기법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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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557-000917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