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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선남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광주가톨릭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전망 신학전망 제197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 - 38 (37page)
DOI
10.22504/TP.2017.06.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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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오 복음서는 족보라는 형태로 이스라엘 역사를 축약적으로 서술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이 족보(1,1-17)에서 눈에 띄는 점 한 가지는 여자들(구약의 네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의 이름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다. 남성 중심적인 고대의 족보에 이처럼 여자들의 이름이 들어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고에서는 구약의 네 여자들만이 아니라 마리아를 포함한 다섯 여자들을 중심으로, 족보에서 이들의 역할과 마태오의 의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복음서 시작 말인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1,1)라는 표현과 함께 예수 출생 이야기를 살펴보며, 이 사건이 하느님의 구원 계획에서 지니는 의미를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태오는 예수의 족보에 이 다섯 여자들을 넣음으로써 이스라엘 역사가 남자들이 아니라 여자들에 의해 지속되었고 그 정점은 마리아에게서 이루어졌음을 암시하고 있다. 이 여자들은 이민족 출신이었으며(구약의 네 여자들) 당시 가부장적 사회에서 종속적인 위치에 있던 주변인들이었지만,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마주하며 하느님의 계획에 능동적으로 응답하였다. 둘째, 마태오의 목적은 예수의 족보를 통해 이스라엘 역사의 최고점뿐만 아니라, 인간 역사가 그 정점에 이르렀음을 암시한다. 예수의 족보는 다섯 여자들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온 인류를 향한 하느님의 구원 계획이 그 정점에 도달하였음을 알려준다. 셋째, 복음서를 시작하는 말,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1,1)라는 말은 1,2-17에 나오는 예수의 족보의 표제어인 동시에, 마태오 복음서 전체와도 관련이 있다. 이스라엘을 해방하시고 구원하신 하느님은 세상을 창조하신 주님이시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인류 구원은 하느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구원 사건의 정점이므로 창조에 비추어 해석될 수 있다.
하느님 구원 사건이 정점에 이르게 한 주인공들인 다섯 여자들은, 민족적인 장벽이 허물어지고 남자와 여자가 협력하며 세상 모든 피조물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공동체’(교회)를 건설하는 데 주역이 되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예수의 족보와 여자들 : 마태 1,1-17
Ⅲ. 족보에 나오는 여자들의 의미와 역할
Ⅳ. 구약의 네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
Ⅴ. 예수의 족보의 의미와 마태오의 신학
Ⅵ.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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