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용주 (경성대학교) 이해영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4호(통권 제100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07 - 125 (19page)
DOI
10.24992/KJHT.2017.06.26.04.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적 항공사 e-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수용행동 구조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항공사의 e-서비스는 플랫폼 유형에 따라 웹 서비스와 모바일 서비스로 구분하였고, 타당성이 검증된 기술수용모델(TAM)을 기초로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요인(자기효능감)과 시스템적 특성요인(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상호작용)을 외부변수로 하여 수용행동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해국제공항 두 곳에서 진행되었고, 출국을 기다리는 승객 중 외국적 항공사 e-서비스를 경험해 본 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294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상호작용품질을 제외한 모든 선행변수들이 용이성과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기효능감은 모바일 서비스의 용이성 지각에 더 큰 영향을 주는 반면,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은 웹 서비스의 용이성과 유용성 지각에 좀 더 강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용이성은 유용성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사용자의 이용의도에는 웹 서비스와 모바일 서비스의 유용성이 용이성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항공시장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던 외국적 항공사의 e-서비스를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웹서비스와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수용행동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고객들의 항공수요를 좀 더 자세하게 파악하였다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