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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재원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9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27 - 234 (8page)
DOI
10.17548/ksaf.2017.06.29.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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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광원으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LED는 특성상 피사물체의 색상에 따라 파장이 변하고 발색에 따른 색상인지에 있어서 감성적 차이가 나타나 피사물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자수정을 피사체로 하여 LED로 구현된 조명 환경에서 소비자의 감성적 반응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최적화된 LED조명색상을 산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LED조명색상 선호도에 관한 연구이다.
데이터 처리방법으로는 설문지의 각 문항을 점수화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WIN 통계프로그램 22.0을 활용하였고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소비자 인지도에 관한 사항, 각 조명에서의 느낌에 대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기술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둘째, 조명에 따른 느낌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One way Anova를 사용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Bonferroni방법을 사용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LED조명에서 자수정을 피사체인 경우에 혼합조명인 Cool_Whit LED조명과 Red LED 조명을 25%로 혼합 사용하였을 때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실험 및 분석
Ⅲ. 결과 및 고찰
Ⅳ. 선호도에 따른 LED조명별 감성차이 검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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