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43 - 16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가정학의 이론과 철학을 바탕으로 실천적 문제 중심의 가정과학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고등학교 2, 3학년을 대상으로 개발한 가정과학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가정인, 사회인으로서의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실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본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고, 지식의 습득보다는 사고력 배양에 초점을 두었으며, 학습자가 자신과 가정 및 사회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의 영역은 “나의 발달”, “나와 가정생활”, “나와 환경”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구성은 가정인, 사회인으로서의 개인을 양성하고, 기존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교육내용을 통합하여 각 영역간의 연계성을 유도하고자 한 것이다. 본 교육과정에서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를 상세히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6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