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95 - 12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 중심의 언어활동 중에 일어나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문화 가정 유아가 보이는 언어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다문화 보육시설 지정 J 어린이집의 만 5세 반 유아들 중 다문화 가정 유아 3명과 일반 유아 1명이다. 다문화 가정 유아의 질적 언어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를 활동 전, 후로 실시하여 각 유아별로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림책 중심의 언어활동을 실시한 결과 다문화 가정 유아들과 일반 유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 모두 변화였다. 또한 유아들은 ‘언어표현에 대해 주저하기’에서 ‘또래를 통해 언어에 적응하기’로, 더 나아가 ‘언어 표현을 확장하여 표현하며 즐기기’로 변화하였다. 이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소수의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다수의 일반 가정 유아들을 통하여 어떻게 언어 표현이 향상되고 있으며, 또래의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고, 소수의 다문화 가정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의 통하여 일반 유아는 언어 표현력이 어떻게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현재 다문화 가정 유아들과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언어 활동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47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