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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21 - 15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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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ESCO가 제시한 평생교육개념은 삶(Life), 평생(Lifelong), 교육(Education)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이들 용어에 부가된 의미와 해석은 평생교육의 범위와 의미를 결정한다. 이 연구는 Dave의 평생교육 개념 특성에 터하여 한국교회의 교회교육이 평생교육으로 성립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ave의 평생교육 개념 특성과 고용수의 ‘교회와 신학’을 대비시켜 분석했으며, 이어서 우리나라에 기독교가 전래된 이래 현재까지의 교회교육을 한국사회교육사에 의한 시대구분을 참조하여 한국의 기독교교회의 교회교육의 문헌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한국의 초기 기독교교육은 수직적으로는 영아교육, 유년교육, 청소년교육, 장년교육, 노년교육의 교육으로 통합되고, 수평적으로는 교회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의 교육으로 통합된 것으로 나타나 평생교육의 전략인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 전략을 구현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기독교교육 학자의 선행연구를 Dave의 평생교육개념특성에 비추어 분석하여 얻은 결과와 이와 관련된 교회의 모범사례로 실증해 본 결과, 상당부분 일치하여 한국의 교회교육의 평생교육 성립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한국의 교회교육의 사례들은 사실상 평생교육 형식으로 진행되었음을 보여준다. 기독교교회의 대사회적 역할 영역인 평생교육에 대한 연구와 접근은 기독교교육의 평생교육 개념적 교육영역을 넓힌다는 의미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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