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73 - 20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소집단 종이접기 활동이 공간 지각력과 사회성 및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48명이며, 평균 월령은 71.95개월이었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소집단 종이접기 활동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기존에 실시해 온 일반적인 조형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공간 지각력 측정을 위해 ‘K-WISC-Ⅲ’, 유아의 사회성 측정은 Bronson의 ‘The Bronson Social and Task Skill Profile’를 사용하였고 언어능력 측정을 위해 서울 장애인 종합복지관 개발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공간 지각력, 사회성과 언어능력 점수에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집단 종이접기 활동이 유아의 공간 지각력, 사회성과 언어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47724